본문 바로가기

맞춤법

던 든 맞춤법 : 헷갈리는 맞춤법 구분하기

반응형


"하던 일을 멈추고 달려 왔어", "빵을 먹든, 과자를 먹든 네 맘대로 해라."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지만, 가장 많이 헷갈려하는 맞춤법 중 하나가 바로 '-던'과 '-든'인 것 같습니다. 발음을 할 때에도, 던이 맞나 든이 맞나 헷갈리지만 엇비슷하게 말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종종 있을 때도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. 그리고 대부분 대화를 할 때는 그냥 말하면서 쑥 지나가서 잘 깨닫지 못 하는데, 글로 표현하다 보면 순간 멈칫하게 되고는 하죠. 쓸 때마다 "이게 맞나?"라는 생각이 들면서 말이에요. 지금부터는 '-던'과 '-든'을 쉽게 구분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지 알아 보겠습니다.

던 vs 든, 올바른 맞춤법은?

-던vs-든-던vs-든




'-던'과 '-든'을 구분하기 위해서 각각의 뜻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

1. -던

-던-던



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나와 있는 '-던'은 2가지의 뜻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.


① 앞말이 관형어 구실을 하게 하고, 과거의 어떤 상태를 나타내는 어미.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.

아름답 풍경.

깨끗했 계곡물에 발을 담그고 놀았다.

나와 친했 친구가 이사를 갔다.

내가 봤 책은 그렇게 찢어지지 않았어.



② 앞말이 관형어 구실을 하게 하고 어떤 일이 과거에 완료되지 않고 중단되었다는 미완의 의미를 나타내는 어미.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.

빵을 버리고 새 빵을 먹었다.

내가 부르자 엄마는 하시 일을 멈추셨다.

집중이 안 되어 하 공부를 잠시 쉬었다.



과거의 어떤 상태이거나 과거의 끝나지 않고 중단된 상태이기 때문에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'-던'의 시제는 과거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. 


2. -든

든



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나와 있는 '-든'은 '-든지'의 줄임말로 2가지의 뜻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.


① 나열된 동작이나 상태, 대상들 중에서 어느 것이든 선택될 수 있음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. 예시를 함께 보겠습니다.


집에 가든지 학교에 든지 해라.

계속 가든지 여기서 있다가 굶어 든지 네가 결정해라.

청소를 든지 든지 그건 네 마음대로 해.

저녁으로 고기생선이 먹고 싶은 걸로 골라.


②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중에서 어느 것이 일어나도 뒤 절의 내용이 성립하는 데 아무런 상관이 없음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.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.


노래를 부르든지 춤을 추든지 간에 네 맘대로 해라.

든지든지 간에 따를 수밖에 없다.

무엇을 그리든지 잘만 그려라.

밥은 차려 놨으니까 먹든지든지 마음대로 해.



여러 가지 것 중에서 선택을 나타내는 말, 즉 어느 것이든 선택될 수 있음을 나타내는 말을 사용할 때에는 '-든'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
'-던' vs '-든' 정리

-던vs-든, 어떻게 사용해?-던vs-든, 어떻게 사용해?



국립국어원 종합 상담실 온라인 가나다에서 질의 응답된 내용을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. 


[1]

Q : 새롭게 고치던지 해 보자. / 새롭게 고치든지 해 보자. 여기서는 든지가 맞나요? 던지/든지의 정확한 용법을 뜻과 같이 설명해 주세요.


A : 제시문에서는 어미 '-든지'가 쓰일 맥락이므로 '고치든지'로 씀이 바릅니다. '-든지'는 나열된 동작이나 상태, 대상들 중에서 어느 것이든 선택될 수 있음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이고, '-던지'는 막연한 의문이 있는 채로 그것을 뒤 절의 사실이나 판단과 관련시키는 데 쓰는 연결 어미입니다. '먹든지 말든지 알아서 해', '밥을 얼마나 잘 먹던지 배탈 날까 걱정이 되었다'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.



[2]

Q : 든지는 나열과 선택, 던지는 과거의 추측 대충 이런 뜻으로 쓰이는 건 알고 있습니다. 그러면 과거의 선택은 어떻게 써야 하나요? 예를 들어, 과거에 그 친구와 어떻게 만났나요? 라는 질문에 제가 그 친구 집에 찾아가든지, 그 친구에게 나오라고 하든지 했어요. 라고 답한다면 여기서는 든지인가요 던지인가요?


A : '-든지/-던지'에 대하여 말씀하신 바가 맞습니다. 과거 시제를 나타내는 경우이더라도 선택을 나타내는 것이라면 '-든지'를 써서 표현하시기 바랍니다.



이처럼 과거 시제라고 해서 무조건 '-던'을 사용하기 보다, 어떤 상황에서 쓰이고 있는지 먼저 잘 살펴봐야 하겠습니다. 



과거의 어떤 상태를 표현하고 있다면 '-던'


여러 가지 것을 나열하거나 선택을 한다면 '-든'



문장에서의 뜻이 과거를 나타내는 것인지, 선택을 나타내는 것인지 잘 파악하여 '던'과 '든'을 구별하여 올바른 표현으로 잘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.오늘은 자주 사용하면서도 자주 헷갈리는 맞춤법인 '-던'과 '-든'의 사용하는 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 '-던'과 '-든'을 언제 적절하게 사용해야 하는지 헷갈릴 때가 많지만, 구분법을 꼭 기억하시고 올바른 맞춤법을 사용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.

반응형